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하자드4 공략 Chapter 4-4
    게임 이야기/바이오하자드4 공략 (完) 2012. 12. 9. 16:21

    본 공략글을 읽기 전 필독 : http://korlynx.tistory.com/19


      세이브 포인트 바로 옆에 고정 핸드건 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살라자르의 석상이 있는 중앙으로 나가면 철문으로 향하는 다리가 있으며, 다리를 지나가려하면 이벤트 영상과 함께 다리가 가라앉고 적들이 등장합니다. 다리 이벤트를 띄우기 전에 미리 라이플로 철문에 걸려있는 자물쇠를 부수어 두면 나중에 석상에 쫒기는 장면에서 좀더 여유롭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리이벤트 영상을 스킵하고 왔던 길로 돌아가면 적이 등장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타이밍 싸움이기에 재빨리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위의 적은 삿대질이나 철퇴 공격을 하므로, 삿대질일 경우에는 무시하고 지나가시고 철퇴 공격일 경우는 페이크로 회피하여 지나간 후 서둘러 사다리를 타고 올라갑니다. 이때의 발판은 내려오고 있는 중입니다. 이 내려오는 발판을 바로 탑승하여야 합니다. 발판 앞의 적이 한명 있으나 이 적이 공격하기 전에 발판에 탑승하도록 합니다.

      레버 근처에 서있는 적들은 레온을 인식하여 쫒아오려 해도 이미 발판은 올라가는 중이므로 이 타이밍엔 미처 발판에 탑승하지 못하므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다음 턴에 탑승하여 쫒아옵니다.

      발판이 거즘 다 올라갔을 때 쯤 섬광탄을 투척, 적들을 경직시킨 후 레버를 작동시키고 곧장 다시 발판 쪽으로 돌아옵니다. 

      이번에는 발판을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 석상 하단 부의 레버를 쏴서 반대편 발판을 작동시키고 이쪽의 발판을 고정시킵니다. 방금 전에 탑승 못했던 적들이 발판을 타고 올라와 있는데 이 적들의 헛손질이나 이쪽으로 넘어오려 하는 모션을 이용하여 무시하고 중앙 레버가 있는 위치로 뛰어 내립니다. 즉 적들과 교차하여 지나가는 것입니다. 나는 상행선 너는 하행선.

      두번째 발판도 마찬가지 입니다.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건너편의 적이 넘어올 때 나는 넘어 가주면 됩니다. 적들은 레온을 쫒아오고 싶어도 이미 발판은 위로 올라가 버리므로 당장은 쫒아오지 못합니다. 건너편으로 넘어 가서 아래로 뛰어 내리자마자 앞으로 몇발짝 이동하셔야 아래에 있는 적의 철퇴로부터 안전 합니다.

      레버근처의 적을 견제한 후, 레버를 작동시키면 닫혀있던 철창문이 열리고 중앙다리쪽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샷에서는 적이 없지만 때로는 레온을 쫒아 내려온 적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쪽으로 나가려 하면 신나는 액션버튼 구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장소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참고가 될 영상이 필요한 듯하여 영상도 같이 첨부 합니다.



      나이프를 회피하는 액션 버튼 이후 왼쪽을 보면 고정 핸드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구석으로 들어가보면 보물상자가 놓여져 있고 그 안에는 고정 옐로우 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다가 왼쪽길로 꺾어 들어가서 진행합니다. 정면에 보이는 사다리 쪽에 낫을 든 적이 2명, 나무통을 조작하고 있는 맨손의 적이 1명 있습니다. 낫을 든 적 2명은 레온을 쫒아서 내려오지만 레버를 조작하고 있는 적은 레온이 건드려 주지 않으면 내려오지 않고 있다가 사다리를 올라가자마자 멱살을 잡는 공격을 합니다. 매우 근접한 상태에서 들어오는 공격이기에 스트라이커 버그를 통한 스피드업을 하지 않는 한은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미리 처리하고 올라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3명의 적을 처리하고 사다리위로 올라가면 이벤트 영상과 함께 밑에서 적들이 추가 증원되어 올라옵니다. 

      밑에서 올라오는 적은 레버 조작을 통해 나무통을 굴려 견제하고서 건너편에 보이는 다이너마이트를 투척하는 적을 라이플 등으로 처리 합니다. 이 적이 계속 살아 있으면 아이템을 먹는데도 지장이 있고, 엘레베이터를 탑승했을 때 공격받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적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싶으면 여유를 가지고 나무통도 몇번 더 굴려주고 레온이 올라왔던 사다리쪽도 체크를 해줍니다. 밑에서 증원된 적이 레온이 올라왔던 사다리로도 올라오므로 나무통을 믿고 방심한채 라이플 조준경을 오래 붙잡고 있다간 사다리로 올라온 적에게 공격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다이너마이트를 든 적을 처리하면 계단 위쪽의 고정 그린허브를 위험없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이너마이트적이 살아있는 경우엔 가끔 이쪽까지 다이너마이트가 날아와서 폭발에 휩쓸리기 때문입니다.

      엘레베이터를 탑승하러 가는 길에는 고정 소이 수류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박스 두개를 엘레베이터 밖으로 밀어내고 엘레베이터를 작동시킵니다.

      작동시킨 후 버튼이 있는 위치에서 그대로 위쪽으로 에임을 올려보면 석궁을 든 적이 있습니다. 방해가 되는 관계로 제거해 줍니다. 다행히 체력이 낮은 관계로 노개조 핸드건 기준 2발, 스트라이커라면 1발이면 제거 가능합니다. (*큐브판의 경우 다른 위치에 궁수가 한명 더있습니다.)

      비좁은 엘레베이터라서 싸우기에 불리해 보이지만 샷건의 넉백 효과를 이용하여 적들을 엘레베이터 밖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왼쪽 스샷과 같이 반대편이 뚫린 곳에서 미리 자리를 잡고 엘레베이터로 뛰어내리는 적들을 될 수 있는한 밖으로 밀어냅니다.
      엘레베이터가 빠르게 꼭대기까지 올라가게 하기 위해서는 엘레베이터 내에 적이 2명 이상 탑승하는 상황을 될 수 있는 한 저지해야 합니다. 1명까지는 엘레베이터가 작동하지만 2명이상이 탑승하면 엘레베이터의 작동이 중단됩니다. 그러나 엘레베이터가 멈추어 있는 와중에도 적들은 지속적으로 뛰어내리므로 좁은 장소에 다수의 적이 몰리는 상황이 만들어 집니다. 적들의 숫자가 누적되면 불리합니다. 적들이 몰리면 몰린 만큼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 경우에는 적들을 밀어낼 자리 잡으려고 엘레베이터 내에서 오락가락 움직이는 것보다 빠르게 제거해서 탑승인원을 줄이는 것이 우선시 됩니다. 적들이 많이 누적된 경우에는 소이탄등을 활용하여 다수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 위의 스샷의 얼굴을 가진 적은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잡지 않고 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높은 확률로 즉사공격을 하는 플라가가 나오는데 싸우는 장소가 좁다보니 촉수 공격을 회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촉수가 나왔을 경우, 섬광탄에 여유가 있다면 섬광탄을 쓰시고 섬광탄에 여유가 없다면 세미오토라이플로 잡아줍니다. 다행히도 이곳에 나오는 촉수 또한 노개조 세미오토라이플로 한 발만에 잡을 수 있습니다.

      엘레베이터에서 내려 길을 따라 이동하다보면 건물 바깥쪽 길목의 나무통에는 고정 TMP 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건물 내부의 나무통에는 고정 핸드건탄과 샷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나가는 방면 구석지에는 고정 레드허브가 횃불 아래에는 보물이 있습니다.

      상인 옆에는 고정 매그넘탄, TMP탄, 라이플탄, 구급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상인에게 로켓런처를 하나 구입 후 문 안으로 들어갑니다.


    ~ 보스전 : 라몬 살라자르 (Ramon Salazar) ~

      왼쪽 그림의 중앙이 라몬 살라자르. 2명의 버두고 중 검은옷의 버두고와 융합하여 거대한 플라가 생명체(오른 스샷)가 되어 보스전을 치루게 됩니다. 땅콩이 바오밥 나무가 된 셈.

      꽃잎(???)속에 숨어 있는 본체를 공격해야 데미지가 들어가며 이 본체를 드러내는 경우는 2가지 입니다.
    - 버두고 변이체의 노란 눈에 일정 데미지를 넣기. 일정 데미지를 넣으면 꽃잎이 열리며 버두고머리의 공격은 멈춥니다. 
    - 일격사 공격을 하는 경우. 이 공격을 하는 동안만 잠시 열립니다.

      공격 패턴은 몇가지 없습니다.
    - 버두고 머리의 즉사 공격.
    - 버두고 머리의 내려찍기 공격(지정된 4개의 위치를 차례로 내려찍습니다.)
    - 양쪽 촉수의 일반 공격
    - 양쪽 촉수의 잡아던지기 공격(회피 액션버튼이 뜹니다.)

      이중 첫번째 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패턴은 안전한 사각지대가 있어서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이 사각지대에만 위치하면 4번째 패턴에서도 회피액션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안전합니다. 그러나 즉사 공격은 레온이 있는 위치를 향해서 깊이 공격을 들어오기 때문에 나머지 3가지 패턴에 해당되는 사각지대로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즉사공격은 그 준비 동작이 약간의 시간도 걸리기에 눈치채고 피할 수 있습니다. 뻗어오기 전, 준비동작 때 현재 있는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도망가주시면 됩니다. 이미 발동이 걸렸기 때문에 즉사공격은 레온의 이전 위치를 향해 뻗어오기 때문입니다.

      전투 장소는 윗층과 아랫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아랫층에는 지속적으로 곤충모양의 플라가가 생산됩니다. 끊이지 않고 무한으로 젠되기 때문에 탄이 부족하여 탄을 벌기 위해 잡으러 내려가는 것 외에는 아랫층에서 싸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무한리젠되는 플라가로 인해 전투를 방해받을 뿐더러 위층보다 시야확보도 안되기 때문에 불편한 위치입니다.   


     안전지대의 위치는 위와 같습니다. 철창에 붙어서 문의 양 끝 사이에서만 이동한다면 촉수공격에 대한 회피액션버튼이 떴을 때 누르지 않더라도 공격당하지 않습니다. 버두고 머리의 내리찍기 공격도 이 장소는 피해 갑니다. 이곳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오직 한 패턴. 즉사공격 뿐입니다.
     즉사공격을 피하기 편리하도록 중앙이 아닌 문의 양 끝 중 한군데에 자리를 잡습니다. 한쪽 끝에 서있다가 즉사공격이 들어오면 다른 한쪽 끝으로 도망가면 됩니다.

      노개조 기준 세미오토라이플로 버두고의 노란 눈을 2번 쏴주시면 이벤트 영상과 함께 살라자르의 본체가 모습을 드러 냅니다. 이 때를 노려 로켓런처를 정조준하여 맞춰주시면 클리어 됩니다. 만약 런처가 미스났을 경우에는 노란눈 공격+노출된 본체에 화력 쏟아붓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혹은 리트라이...~_~;;)


       이곳에 있는 고정 아이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쪽에서 살라자르를 바라보았을 때 방향을 기준으로,

        윗층에는 고정 핸드건탄과 샷건탄.

      아랫층 안쪽의 나무통들 안에는 고정 핸드건탄, 구급스프레이, 섬광탄, 샷건탄.

      아랫층 보스가 있던 자리 옆의 나무통들 안에는 고정 소이탄, 라이플탄, 그린허브, TMP탄 이 놓여져 있습니다.


      밖으로 나간 직후 왼쪽의 나무통 중 오른쪽 나무통에는 고정 그린허브가 놓여져 있고, 엘레베이터 옆 나무통들 중 오른쪽 나무통에는 뱀이 들어 있습니다. 달걀을 노리신다면.. 

       상인이 있는 장소에는 고정 섬광탄, 샷건탄, 핸드건탄, 라이플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필요한 아이템들을 챙기고 부둣가쪽으로 나가시면 이번 챕터는 종료입니다.



    어찌어찌 하다보니 이제 5챕터 하나 남았네요 :)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본 블로그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