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하자드4 공략 Chapter 5-1
    게임 이야기/바이오하자드4 공략 (完) 2012. 12. 17. 19:33
    본 공략글을 읽기 전 필독 : http://korlynx.tistory.com/19

      도랑을 건너 넘기 전에 조명부터 쏴서 꺼트려 놉니다. 꺼지지 않은 상태에서 넘어가면 대기 중인 적들이 몰려 오므로 곤란합니다. 상자 위에 고정 핸드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건물 안의 적(체감상 꽤 높은 확률로 촉수형 플라가가 나오므로 스플렉스 처리를 추천)을 처리 한 후, 사다리 위로 올라가보면 반사경과 고정 매그넘탄이 있습니다.

      이곳의 반사경을 오른쪽 스샷 동그라미 안의 돌기둥과의 위치를 참고하여 미리 돌려 놓습니다.

      그 후 왼쪽이 아닌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내려가보면 개틀링건을 든 코만도가 나오게 되는데 섬광탄을 던져 경직시켜 둡니다. 만약 여기에서 왼쪽으로 내려갔을 경우 코만도의 바로 코 앞에 위치하게 되어 근접공격을 당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것입니다.

      코만도를 경직시켜놓고 출구 쪽 계단을 올라가 레이저를 켭니다. 켠 직후 뒤돌아 내려와서 두번째 반사경이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반사경 건물 내부에서 나오는 적들을 피하여 지붕으로 올라가 반사경을 조작하여 출구의 문을 엽니다.

      레온을 뒤쫒아온 적들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지 못하게 견제해 주다 보면 개틀링건을 든 코만도의 기합소리가 들립니다. 코만도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지 않고 점프에서 올라오는데 이 기합소리는 그 준비동작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이를 신호로 출구쪽으로 뛰어내린 후 열린 문으로 유유히 빠져나갑니다.

      가는 길에 나무통 안에 고정 그린허브가 있습니다.

      동굴 안의 석궁수를 핸드건으로 한발정도 맞춰주면 사다리 옆의 적이 높은 확률로 삿대질을 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렇지 않았을 경우에는 공격이 들어오므로, 석궁 화살에 맞는 것도 방지할 겸 석궁수를 한 발 쯤 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쪽에서 다이너마이트도 던지는 적이 있어 빠르게 지나가는 것이 쉬운 곳입니다. 가는 길의 로켓런처사수만 한발 쏴서 넘어뜨리고는 적들을 상대하지 않고 지나갑니다.

      좁은 통로 위쪽에 석궁수 한명이 위치해 있고 4명의 적들이 위에서 내려옵니다. 섬광탄을 쓰셔서 경직을 주셔도 되고 샷건 한방으로 밀어낸 후 문으로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철로 된 상자를 열어보면 고정 소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삿대질부터 하는 적입니다. 적 뒤에 고정 그린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불길에 휩싸인 적이 갑자기 레온을 덮쳐오는 곳입니다. 가스통을 기준삼아 오른 구석으로 쭉 들어가시면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구정물이 고인 세면대 안을 조사하시면 고정 수류탄을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철갑옷을 둘러싼 적이 등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삿대질이니 무시하고 오른쪽의 문으로 들어갑니다. 문 안에는 고정 핸드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사물함쪽을 살펴보면 열리는 곳이 하나 있습니다. 그 안에 고정 샷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상인이 있는 곳 찬장에는 고정 라이플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이 곳은 다이너마이트 적 3명과 석궁수 3명이 차례로 등장합니다. 셔터 근처에 다가가면 셔터가 닫혀버리므로 멀리서 공격해야 합니다. 처음 나오는 다이너마이트 적들은 창가 뒤에 서서 그들이 던지는 다이너마이트를 핸드건으로 쏴서 터트리면 그 폭발데미지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나오는 석궁수 3명은 소이탄이나 수류탄을 두번 던져주면 됩니다.(소이+소이, 소이+수류... 각자 취향대로.. 단 소이탄 두번 던질 때는 불이 사그러들 때 던져야 데미지를 온전히 줄 수 있습니다. 불에 탄 후 일종의 무적시간이 있으므로.)
      던지는 각도는 왼쪽 스샷의 동그라미 안을 참고해주세요. 레온의 귀와 셔터문이 동일선상에 놓여지는 정도의 각도면 됩니다.

      셔터를 지나서 오른쪽 벽 내부에 적이 한 명 있습니다. 적이 숨어 있던 안쪽 구석에는 고정 레드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의 철서랍장 안에는 고정 TMP탄도 놓여져 있습니다.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자마자 그 위치에서 왼쪽을 돌아보면 고정 그린허브가 놓여져 있고 방 내부로 들어가면 세이브포인트와 나무상자안의 보석이 있습니다. 

      극저온실키를 얻으러 가는 길에 철서랍장 안에는 고정 소이탄이 철선반의 나무상자 안에는 고저어 매그넘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이곳의 퍼즐도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So Simple. 왼쪽부터 차례대로 3번, 2번, 1번 (Yellow는 조작하지 않습니다.)조작해주시면 끝.

      끊임없이 킁킁대는 소리를 내는 저 생물체의 이름은 리헤나도르(리제네레이터). 이름 그대로 재생을 하는 적입니다. 일정이상의 데미지를 입히거나 아니면 열감지스코프를 부착한 라이플로 기생하고 있는 플라가들을 잡아야만이 제거할 수 있는 적입니다. 여기서는 굳이 상대해서 탄 낭비를 하라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만나는 리헤나도르는 무시하고 지나가시면 되고 두번째 만나는 리헤나도르는 페이크를 통해 안전하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저온실로 갑니다.

      극 저온실 내부에는 고정 라이플탄과, 고정 그린허브 그리고 열감지 스코프가 있습니다.

      열감지 스코프가 있는 보관실의 크랭크는 얼어서 열리지 않습니다. 카드키를 교체하는 장소 오른쪽의 기기를 작동시켜 극저온실의 냉동상태가 풀려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 처리장으로 가는 길, 철서랍장 안에는 고정 라이플탄이 들어 있고 이 곳의 리헤나도르도 페이크를 통하여 안전히 지나갈 수 있습니다.

      쓰레기 처리장 입구에서 고정 TMP탄을 제어실 레버 앞에서 고정 수류탄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3번의 시기가 주어지며 3번의 조작이 끝나면 더 이상 조작이 불가능 합니다. 1마리+2마리+1마리씩 차근차근 분리수거 해주시면 됩니다. 집게의 그림자가 조준점이라고 생각하시고 조작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가보면 고정 그린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서 마주치는 철서랍장 안에는 고정 핸드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철갑옷을 입은 적 2명은 지금 처리하셔도 되지만 무시하고 문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지금 상대하면 이들이 죽을때까지 총을 쏴야만 하지만 나중에 상대하면 넉백만 해두고 무시할 수 있으므로 선택은 유저몫입니다.

      이 문 반대편의 다수의 적이 포진하고 있으며, 높은 확률로 촉수플라가가 나오는 적이 있습니다. 문을 박차고 연 후, 문을 경계로 농성을 하면서 적들을 모두 제거하고 가시는게 안전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페이크 사용에 익숙해졌다고 생각된다면 이 방법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첫번째 삿대질하는 적은 무시하고 지나가신 후, 방패를 든 적에게 페이크를 넣어서 공격을 회피.

      계단 아래의 적은 무시하고 계단 오른쪽에 붙어서 문으로 직행.
      계단 아래의 적은 삿대질을 할 때도 있고 계단을 올라와 공격할 때도 있으나, 공격을 할 경우라도 레온이 그 공격을 받기 전에 지나치게 되므로 안전합니다. 불안하다 싶으시면 총으로 쏴서 견제하고 지나가셔도 좋습니다.

      철문 안으로 들어가면 CCTV 이벤트 신과 함께 좀전의 리헤나도르와 비슷하면서도 가시가 돋아 있는 아이언메이든과 마주치게 됩니다. 이 곳 근처에 있는 상인으로부터 런처를 사서 처리하셔도 되고, 아까 발견했던 열감지 스코프(저는 챙겨오지 않았습니다.)로 아이언메이든 체내의 플라가들을 제거해주셔도 됩니다. 단 스코프를 활용해 플라가들을 제거하실 경우, 아이언메이든 등 쪽의 플라가를 제거하는 것이 조금은 성가신 일이 될 것입니다. 다행히도 아이언메이든의 이동속도는 느리며, 이곳 방의 구성도 빙빙 돌기엔 안성맞춤이므로 방의 구조를 활용해서 아이언메이든의 뒤를 잡으면 됩니다.  이때 한쪽 다리를 쏘아서 넘어뜨리면 등짝을 보기가 수월해집니다. 스믈스믈기어와서 가시로 찌르는 것에 유의하여 등에 플라가까지 처리하여 주시면 됩니다.(고기돌이님의 TIP)
      소이수류탄이 넉넉하다면 가스통1개+소이수류탄 6개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왼쪽 스샷의 위치에서 오른쪽 안으로 들어가서 가스통이 보이는 자리에 자리를 잡고, 아이언메이든이 적당한 위치에 다가왔을 때 첫번째 소이수류탄을 던져 가스통과 같이 데미지를 줍니다. 이후 남은 5개를 차례로 던져주시면 무리 없이 처리 가능 합니다.
      늘 소이 수류탄을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조급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적의 무적시간을 피해서 던지려면 불이 사그러 들었을 쯤 다음 소이수류탄을 던지면 됩니다. 

    +내용 추가 : 아이언메이든 칼로 처리하기.
       아래영상 12분 부터 참고.(핸드건&라이플 플레이 中 발췌)
       영상을 보려면 이 글을 클릭.  
      탄도 없고, 돈도 없을 경우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언메이든의 한쪽 다리를 끊어서 넘어뜨린 후에 재생할 수 없게끔 칼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넣어서 잡는 방법입니다. 넘어뜨리자마자 다가가면 위험합니다. 넘어진 후에도 가시를 돋혀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이 가시를 페이크로 유도한 후 피하셨다가 다가가서 바로 칼로 계속 긋습니다. 페이크 이후에 너무 늦게 접근하시면 또 한번의 가시공격에 공격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칼질을 하는 동안 아이언 메이든은 점차 뒤로 밀리게 됩니다. 때문에 충분히 파고들어서 자리를 잡지 않으면 뒤로 밀려난 아이언메이든에게 칼이 닿지 않아 데미지를 주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아이언메이든이 재생해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충분히 가까이에 자리를 잡고 칼질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이 곳의 고정 아이템들로는 레드허브, 그린허브, 라이플탄x2, TMP탄, 샷건탄이 있습니다.

      아이언메이든의 배치 때문인지 이 곳 바로 근처에 상인이 있습니다. 왼쪽 스샷의 자동문을 지나 철문으로 나가보면 바로 상인이 있습니다. 이곳의 까마귀 중에 2마리는 고정 아이템을 줍니다. 아랫줄 두번째 까마귀는 섬광탄을, 윗줄 마지막 까마귀는 핸드건탄을 줍니다. 

      초반 까마귀와는 달리 한발 쏘는 것만으로는 잡히지 않습니다. 한발 맞췄을 때 땅에 떨어져 버둥거리는 녀석을 한발 더 맞춰주셔야 죽고 아이템을 내놓습니다. 두번째 샷을 실패해서 까마귀를 잡지 못하고 놓쳐 버렸다면 방금의 실험실로 들어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오면 제 위치에 돌아와 있습니다.
      상인 옆 나무통들 안에는 고정 옐로우 허브와 소이탄이 들어있습니다.

      왔던 길로 되돌아 오면 적들이 재 배치 되어 있습니다. 석궁수로 인해 레온의 움직임이 멈추면 성가셔 집니다. 계단 근처로 갔다가 다시 벽 뒤로 숨어서 석궁수들이 헛방을 쏘도록 유도합니다. 석궁수들이 화살을 쏘는 소리가 멈추면 그들은 재장전을 하고 있는 중이므로 이 틈을 이용해서 재빨리 계단을 올라갑니다.

      어느정도 계단을 올라갔을 때 섬광탄을 투척하여 적들에게 경직을 주고 왼쪽으로 뜁니다. 미처 섬광탄의 영향을 받지 않은 적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는 길에 고정섬광탄이 있는데 여유가 되면 획득합니다. 문 앞의 적의 경직이 풀리기 전에 재빨리 문으로 나갑니다. 만약 섬광탄이 문 앞의 적에게까지 미처 효과를 못 주었다면 재빨리 무기를  샷건으로 바꿔서 넘어뜨리고 지나가셔야 합니다. 긴장을 늦춰서는 안됩니다.

      아까 무시하고 있던 철갑옷을 입은 적 2명이 있습니다. 한 명은 삿대질을, 한 명은 공격할 준비를 합니다. 두명 모두 샷건으로 넘어뜨리고 가셔도 되고, 왼쪽의 적이 삿대질을 할 동안 오른쪽의 적에게 페이크를 넣고서 철문으로 재빨리 들어가셔도 됩니다. 철문 안으로 들어가면 애쉴리와의 재회 이벤트가 뜨면서 이번 챕터가 종료됩니다.


    드디어 공략 진행이 5챕터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 얼마 안남았네요 :)


본 블로그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