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하자드4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서 (*필독*)
    게임 이야기/바이오하자드4 공략 (完) 2012. 7. 18. 23:11

     

      본 공략은 PC판(PS2기반), 난이도 프로페셔널, No개조무기, 일반 코스튬으로 진행되는 공략이며, 이 공략은 바이오하자드4 프로난이도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이를 편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데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때문에 스토리 진행 내용은 다루지 않으며, 나오는 적들이나 구간 모두 언급하는 것이 아닌, TIP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기종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바이오하자드4는 같은 이름을 지닌 게임이면서도 기종 간에 차이를 보이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구분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상 게임큐브기반은 큐브판, 플레이스테이션2기반은 플2판이라고 쓰겠습니다.>

    2014.02.28 추가 
      biohazard 4 Ultimate HD Edtion이 PC플랫폼으로(Steam) 새롭게 발매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XBOX360 발매판을 pc로 이식한 것으로 게임큐브기반에 속하는 버전입니다. 과거에 발매된 패키지판 pc(ps2기반)와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2016.08.31 추가... (-_ -;;) 
      biohazard 4가 PS4와 XBOX ONE으로도 이식되었습니다. PC(Steam)에서만 지원하고 콘솔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60프레임 구동을 추가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로써 당초 게임큐브 독점으로 남을 거라던 바이오하자드 4는 10년을 뛰어넘는 세월을 거쳐 전기종 그랜드슬램(닌텐도기기,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PC, 모바일)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플2판과 큐브판은 그래픽 및 적의 숫자, 위치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큐브판은 플2판보다  많은 숫자의 적들이 등장하며, 큐브판과 플2판 간의 적들의 배치가 조금씩 다른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큐브판으로 하시는 분이 이 공략글을 참고하시다보면 공략내용과 게임내용이 다른 부분으로 인해 곤란하실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래도 제가 아는 한에서 큐브판과 플2판간에 차이가 있는 구간은 공략을 쓰면서 언급을 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공략글이기 때문에 그래픽적인 차이는 논외로 두겠습니다. )

     본 공략은 프로페셔널 난이도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때문에 타임어택시에나 쓰이는 방법들 중 별도의 연습이 필요한 공략법들은 되도록 담지 않거나 짤막하게만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공략에서는 무기개조를 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때문에 보석의 위치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보석의 위치공략이 필요하신 분은 상인에게 보물지도를 사서 찾으시는게 오히려 편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게임 내 아이템과 관련해서 바이오하자드4에서는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아이템과 랜덤하게 등장하는 아이템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아이템들 중 게임 진행에 요긴히 쓰일만한 아이템들만 언급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글의 목표을 달성하기 위한 정도라면 모든 고정 위치 아이템을 명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염두에 두셨으면 하는 점은 이 공략은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의 역할을 할 뿐이지 정석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래야만 한다가 아닌, 이러한 방법도 있는데 어떻습니까? 란 의미로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본 공략에 담을 수있는 공략법은 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있는 정도까지이며 그 중에서도 공략의 목적에 맞는 것들로 추려서 쓴 것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은 어디까지나 플레이하는 유저의 자유의사입니다. 진행 방식에 있어서의 옳다 그르다와 같은 논쟁은 피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나 게임 내의 사실과는 틀린 내용을 썼을 경우, 오탈자에 대한 지적 및 또다른 공략법에 대한 제안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부족한 실력이기에 공략이란 말을 쓰기도 왠지 쑥쓰럽습니다만 바이오하자드4를 즐겁게 플레이하시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본 블로그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