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하자드4 공략 Chapter 2-3
    게임 이야기/바이오하자드4 공략 (完) 2012. 10. 7. 23:55

    본 공략글을 읽기 전 필독 : http://korlynx.tistory.com/19


      루이스집에서 디펜스전을 하느라 꽉 차있을 가방에도 여유가 생겼을 것입니다. 챕터넘어오면서 조용해진 집에서 고정 아이템들을 챙깁니다. 루이스전을 치루는 동안 챙겼다면 더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루이스 집 밖으로 나서면 상인과 함께 주변에 고정 TMP탄과 고정 핸드건탄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 공략에 TMP탄을 안쓰다보니 공략글을 쓰다가 고정 TMP탄이 있는 위치를 공략작성하면서 빼먹었더군요;; 나중에 될 수있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


      진행 방향은 오른쪽으로. 프로페셔널 난이도인 만큼 쓸데 없는 탄약소모가 없는 루트로 정했습니다.
      왼쪽은 전기톱자매님(은방울 시스터즈)과 마을주민들이 기다리고 있고, 오른쪽은 엘기간테 한마리만 대기중에 있습니다.
      왼쪽을 지나가시려면 키아이템을 먹기 위해 전기톱주민을 잡아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오른쪽은 엘기간테를 잡지 않아도 키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으므로 오른쪽이 편리합니다. 더욱이 왼쪽은 거의 난투전 수준이기에 별도의 공략이랄 것이 없습니다.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어디로 가도 결국 동일한 지역으로 나오게 되므로, 오른쪽을 택합니다.


      스샷에 보이는 돌을 떨어뜨려놓습니다. 이는 엘기간테가 이동 중에 장애물이 있으면 부수는 패턴을 이용, 잠시 발을 묶어두기 위함입니다.(그밖에도 엘기간테에게 알밤 먹이는 용도로도 쓰입니다만 여기서는 엘기간테를 잡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넘어갑니다.) 
      돌을 떨어뜨리지 않고도 지나가는 방법도 있으나 이는 애쉴리를 컨트롤(Wait & Follow me)하여 엘 기간테의 헛방질을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해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떨어뜨린 돌 근처로 어느정도 나아가면 이벤트신과 함께 엘 기간테가 등장합니다. 등장과 동시에 뒤로 돌아서서 달립니다. 문의 사슬은 나이프를 이용하면 한번에 두개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左) 혹은 엘 기간테가 등장하기 전에 미리 문의 사슬들을 총으로 끊어도 됩니다. (右)

      문을 지나서 첫번째 오두막에 들어가기 전 애쉴리는 밖에 세워둡니다. 괜한 길막 상황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첫번쨰 오두막 안에는 고정 아이템들이 있으니 필요하다면 입수.

     두번째 오두막에는 이 곳을 지나가기위한 키 아이템이 있으니 입수하고 바로 나와서 세워두웠던 애쉴리를 부르고 달립니다. 두번째 사슬로 잠긴 문도 거뜬히 열어주시고 길의 끝에 있는 대문을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

    허름한 집 앞에는 고정 핸드건탄이 집 안에는 고정 라이플탄이 있으니 필요하다면 챙깁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이 곳에서의 사격이 무척이나 까다로울 것입니다. 적응되면 핸드건으로도 지나갈 수 있지만 아직까지 사격에 적응이 안되신 분들께는 샷건을 권해드립니다. 샷건의 판정범위가 넓기 때문에 빗맞아도 적들을 낙사시킬 수 있을 뿐더러 여러명이 뭉쳐올때는 단체로 떨어트릴 수 도 있습니다.
      에임하는데 있어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희미해지는 레이저사이트에 의존하지마시고 에임됬을 때 생기는 동그란 망울에 집중하여 사격하는 것입니다.
      적들의 배치는 왼쪽 발판대에 1명씩 총 2명. 발판대에 서있는 적들은 미리 떨어트리지 않으면 곤돌라 위에 탑승하여 곤돌라를 추락시킵니다. 탑승했다면 곤돌라가 추락되기 전에 곤돌라에서 떼어내시기 바랍니다.
      곤돌라를 타고 올라오는 적은 1-3-2-1-3-1 명 순입니다. 적들이 지나쳐 갔을지라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지나치고 난 뒤에도 적어도 한번의 투척은 들어옵니다. 지나치고 난 뒤에 들어오는 투척무기 공격은 나이프나 핸드건으로 튕겨 내셔도 됩니다만,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지나간 곤돌라의 적을 신경쓰다가 앞으로 다가올 적들로 인해서 총체적 난국이 될 수도 있으므로, 허브가 넉넉하시고, 투척무기를 튕겨내는데에 자신이 없으시면 차라리 맞고 회복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자면 지나간 1명의 적의 투척무기 1대를 막아내려다가 다가오는 3명의 적의 투척무기 3대를 맞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프로페셔널 난이도의 경우 이는 사망을 의미합니다. 애쉴리가 됬든 레온이 됬든 투척무기 3대면 버틸 수가 없습니다. ㄱ-;


      곤돌라 컨트롤 실 내부 락커에는 고정 섬광탄과 고정 핸드건탄이 있습니다. 만약 인벤토리 공간이 부족하다면 조만간 있을 보스전을 치루고 나서 입수하시면 됩니다.

    곤돌라 제어실을 지나 아래로 내려가면 상인과 함께 고정 탄들이 놓여있습니다. 그리고 이 앞은 보스전입니다.


    보스전 : 비토레스 멘데즈

      이번 마을지역의 최종보스이자 이마을의 촌장인 비토레스 멘데즈. 왼쪽사진은 멀쩡할 때 모습, 오른쪽 사진은 보스전을 치를때의 변형된 모습입니다.
      오른쪽의 형태는 1차 형태이며 저기에서 아랫도리만 싹뚝하면 2차형태가 됩니다. 
    그러나 1차 형태건 2차 형태건 소이탄으로 구워버리면 금방이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습니다. 소이탄을 활용하여 잡으려면 여기까지 오는데 적어도 소이탄 3개는 인벤토리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사용되는 소이탄은 총 5개이나 촌장과의 전투가 벌어지는 곳에 고정 소이탄이 1개 있기 때문에 최소 4개) 소이탄을 사용하여 잡을경우 소이탄 5개의 데미지+핸드건 약 2발+창고안의 가스통 1개 의 데미지를 입히면 쉽게 죽습니다. 


     이벤트영상 스킵과 동시에 별도의 조준없이 서있는 자리에서 그대로 소이탄을 차례로 3개 투척합니다. 급하게 3개 투척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여유를 가지시고 스샷과 같이 소이탄 불길이 사그라들기 시작할 때 쯤 던져주시면 됩니다. 소이탄에 타격받고 있는 중에는 촌장에게 무적시간이란게 생기기 때문에, 무턱대고 연달아 3개 투척했다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3개의 투척이 끝난 후에는 핸드건을 이용하여 촌장의 허리를 끊어줍니다. 크리티컬이 터지면 1발, 아니면 2발이면 허리가 끊어지고 2차 형태로 변신합니다.


      2차형태가 되자마자 서있는 자리에서 바로 소이탄 1개를 투척합니다. 그 후 바로 스샷의 위치까지 뒤로 빠집니다.

        뒤로 빠진 후에 소이탄을 던졌을 때, 소이탄에 의해 가스통도 같이 터질 만한 곳에 조준하고 대기합니다.

      촌장이 다가오면 곧바로 투척합니다. 가스통이 같이 터지면서 소이탄과 가스통 데미지가 함께 들어가게 되어 촌장이 가볍게 클리어가 됩니다.  (죽지 않을 경우 소이탄 던진 위치가 잘못 되어 소이탄의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은 것입니다. 당황하지 말고 이때는 넘어져있는 촌장에게 수류탄을 던져주시면 끝납니다.) 다음은 이 과정을 영상으로 찍은 것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투가 끝난 후에는 여유롭게 창고 안의 고정 아이템들을 챙기도록 합시다. 이 건물 내부에 있는 고정아이템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허브 3종세트, 그린허브, 핸드건탄 x2, TMP탄, 샷건탄, 소이탄, 수류탄.

      위에서처럼 쉽게 잡는 것은 어디까지나 소이탄을 챙겨놨을 때의 이야기.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이템이 어느 곳에 얼마만큼 쓰일지 잘 모르시기에 여기까지 왔을때 소이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화력만으로 공략하실수 있는 위치를 영상에 담았습니다. 칼만으로도 잡는 법도 있으나 이는 별도의 연습이 필요한 공략법이라 다루지 않습니다.
      1차형태에서 레온이 쏘고있는 위치가 아닌 옆으로 이동 할 경우, 팔로 휘젓기 공격이 들어 올 수 있으므로 적당히 패턴을 유지할 수 있게끔 자리를 바로 잡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2차형태에서는 양쪽 기둥 뒤에 레온의 위치를 잡으셔야만이 촌장의 공격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기둥뒤에 서있으면 반드시 촌장이 앞뒤턴을 하고나서야 공격을 하기 때문입니다. 촌장이 턴을 하는동안에  반대편 기둥으로 왔다갔다해주면서 꾸준히 데미지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때로는 영상처럼 운좋게 촌장이 껴있거나, 혹은 중앙에서 자리를 못잡고 앞뒤 빙글빙글 돌고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촌장이 추락하기 전까지 실컷 총알을 먹여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을을 나와 고성으로 진입하는 길목입니다. 진입하자마자 옆에 고정핸드건탄이 있으니 필요하다면 입수합니다. 어느정도 앞으로 전진하다보면 이벤트 영상과 함께 차가 달려옵니다. 차가 달려오기전 이미 배치되어 있는 적 2명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알아서 팀킬되므로 내버려둡시다. 조준을 잘 하여 운전수를 죽여도(핸드건 1발이면 됩니다.), 차를 쏘아서 터뜨려도 차의 돌진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차의 돌진을 막으면 이벤트영상을 스킵한 바로 그 자리에 서있어도 안전합니다만, 돌진을 막는데 실패하면 어디에 있건 즉사처리됩니다.

      넘어진 차안을 조사하면 5500PTAS가 들어있습니다. 뒤쪽에서 적들이 몰려오니 챙기고서 뒤도 안돌아보고 전진. 다리어귀까지 오면 이번 챕터는 마무리 됩니다.




    패드를 갈아치우던가 해야지 원!! 입력이 자꾸 끊기네요.



본 블로그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