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오하자드4 공략 Chapter 5-3 ①U3
    게임 이야기/바이오하자드4 공략 (完) 2012. 12. 29. 13:57
    본 공략글을 읽기 전 필독 : http://korlynx.tistory.com/19

      시작과 동시에 계단 옆에는 돈이 놓여져 있습니다.

      고정 샷건탄이 위치해 있으나 저 위치까지 뛰어서 가면 밑의 적들이 반응합니다.(소리를 외침.) 샷건탄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조심히 걸어가서 먹으면 들킬 위험이 적습니다. 걸어가서 먹었는데도 적들이 외치는 소리가 들린다면 발각된 것이므로 이 구간을 지나갈 때 적들을 쓰러뜨리고 가는 방향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적들이 움직여서 무시하고 지나쳐 가기가 성가셔 집니다. 아래에는 고정 그린허브가 있습니다.

      파이프 뒤에는 석궁수가 숨어서 기다리고 있고 오른쪽에서는 고압봉을 든 적이 나오지만 무시하고 지나쳐 가시면 됩니다. 정면의 적은 늘 삿대질이므로 별다른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출구쪽으로 직행합니다.

      크라우저와의 버튼액션 이벤트신이 끝나면 레이저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타이밍을 파악한 후 피해 가셔도 되지만 레이저실 영상이 끝나자마자(또는 빠른 스킵후에) 쭉 직진하셔도 죽지 않습니다. 타이밍이 맞습니다. 두번 지나치시면 그다음의 레이저들은 버튼액션 회피입니다.

    잠시 쉬어갈 겸 멍멍이폼도 좀 잡고... ㅋㅅㅋ...!!


      엘레베이터를 타고 내려가서 계단 밑에는 고정 그린허브와 보석이 놓여져 있습니다. 이곳의 상인에게 로켓런처를 하나 구입합니다.

      상인 뒤의 방에는 고정 레드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진행 방향 도중에 마주치게되는 찢어진 철망사 안쪽에는 고정 옐로우 허브가 있습니다.

     이정도 쯤 왔을 때 이벤트 영상과 함께 컨테이너 박스(??) 쪽으로 옴겨가게 됩니다.


     ~ U3 ~


     (초기 형태에는 등의 칼날이 달려있지 않습니다.)

      다른 적은 등장하지 않으며 오로지 보스인 U3만이 등장하는 구간 입니다.
      U3전을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 본다면 컨테이너 박스 내부에서의 추격전박스 탈출 이후의 결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컨테이너 박스 내부에서는 게임 흐름상 죽지 않으므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 이상 공격 하는 것은 탄낭비입니다.

      <컨테이너 박스 구간>
       컨테이너 박스 구간에서는 총 3개의 컨테이너 박스를 통과해야 하며 각각의 컨테이너 박스 안의 버튼 2개를 모두 누르면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카운트다운이 끝나기 전 빨리 다음 박스로 이동하지 않으면 박스와 함께 추락합니다. 3번째 컨테이너 박스에서는 U3이 변형된 형태가 되어 데미지가 매우 강력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구간에서 변형 전 U3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형 전의 U3은 페이크를 통해 촉수로 잡기 공격을 유도해 낼 수 있어서 페이크로 지나 칠 수 있습니다.
      - 촉수로 잡기
      - 촉수로 내려치기(버튼액션회피)
      - 천장에서 촉수로 휘감아 올리기(버튼액션회피) 

      3번째 컨테이너 박스에서의 변형된 U3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날 촉수로 공격
      - 촉수로 잡기
      - 연속 칼날 촉수 공격(연속된 버튼액션 회피)

      여기에서는 약간의 사운드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U3이 지상으로 내려왔는지 천장으로 올라갔는지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미리 버튼액션 준비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천장에서 촉수 공격은 프로페셔널 난이도에서 버튼액션을 입력하는 시간이 찰나의 순간이기 때문에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지 않으면 타이밍을 놓치기 쉽습니다. 때문에 U3이 내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면 미리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1번째 컨테이너 박스

      페이크를 넣은 후 붉은 화살표 방향대로 이동하시면 녹색램프가 있습니다. 핸드건으로 깨서 길을 엽니다.

      첫번째 버튼을 누르고 뒤돌아 나옵니다. 고정 샷건탄이 보이지만 빠르게 이곳을 벗어나는 것이 안전하기에 획득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붉은 화살표 방향대로 이동합니다.

      붉은 화살표는 현재 진입방향, 초록색 화살표는 두번째 버튼을 누른 후 되돌아 나오는 방향입니다.

      마찬가지로 램프를 깨고서 버튼을 누른 후, 뒤돌아서 직진하여 붉은 문을 통해 두번째 컨테이너 박스로 이동합니다. 


    ※ 2번째 컨테이너 박스

      시작지점 오른쪽을 보면 소이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U3이 나오지 않으니 획득하셔도 안전합니다.
      전진하면 3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3거리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가면 U3이 등장합니다. 따라서 너무 깊숙히 들어가지 마시고 살짝만 들어가셔서

      보이는 램프를 미리 쏴서 부셔줍니다. U3 등장 후에는 상황이 급박해지는 관계로 미리 깨뜨려 놓는 것이 진행에 편합니다.
      램프를 깨뜨린 후 붉은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등장한 U3에게 페이크를 넣어 지나갑니다.

      버튼을 누른 후 뒤돌아 가면 U3이 따라붙어 있습니다.

      여기서 U3은 꽤 높은 확률로 내려치기 공격을 하므로 버튼액션 준비를 합니다. 내려치기 공격을 하면 이를 회피 후 페이크를 넣어 지나가시면 됩니다. 만약 내려치기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페이크를 바로 넣어 지나갑니다.

      U3을 지나친 후, 마지막 버튼으로 이동합니다.

      버튼을 누른 후에 뒤돌아보면 고정TMP탄이 보입니다. 그 곳까지 쭉 전진하시면 출구입니다.


    ※ 3번째 컨테이너 박스

      시작지점에서 왼쪽으로 가면 철문이 굳게 닫혀있습니다. 이 철문의 밑을 향하여 수류탄을 던져주면 수류탄의 범위공격 특성으로 인해 반대편의 램프를 깨뜨려 문을 열 수가 있습니다. 철문 안쪽의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스샷의 버튼을 누르면 변형된 형태의 U3이 등장합니다. U3이 공격하기전에 U3의 오른쪽으로 재빨리 빠져나가 터널로 들어갑니다. 터널에서 벗어나면 바로 출구입니다.
      참고로 본래의 루트(수류탄 미사용)라면 이 곳의 버튼을 먼저 누르게 됩니다.(당연히 U3 등장...)
      '붉은 철문을 따라 반대편으로 이동→초록 램프를 깨뜨리고 터널을 지나 처음 부분으로 돌아옴→마지막 버튼을 누름→터널을 통과하여 출구쪽으로 빠져나감' 의 과정을 거쳐 지나갑니다.
      변형된 U3은 페이크를 넣는 것이 무의미 합니다. 촉수칼날의 공격범위가 넓으므로 페이크를 넣었을 때 들어오는 공격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좁은 골목에서 맞닥뜨렸다면 페이크사용이 아닌, 일정 데미지를 넣어서 경직을 준 후 지나가거나 칼날공격이 들어오기 전 U3의 측면으로 빠져 나가야 합니다.
      

    <결전>

      스샷의 노란 부분에 PC 유럽판일 경우 고정 매그넘탄, TMP탄, 그린 허브 등이 놓여져 있습니다.(아시아판과 템배치 차이가 있는 구간. 정확한 정보 제보 요망.) 전 현재 아시아판으로 공략하고 있기에 아무것도 놓여져 있지 않습니다. 철창 안쪽으로 들어가면 철창문이 닫히고 U3이 등장합니다. 

      이곳에서의 전투의 흐름은 2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전한 형태의 U3(1차형태)과 일정데미지를 입은 이후의 U3(2차형태).

      1차 형태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촉수 잡기
      - 칼날 촉수 공격
       1차 형태에서는 상대적으로 보통 속도로 쫒아옵니다. 덕분에 굳이 철창문을 활용하지 않고 중앙 돌을 활용하는 것 만으로도 공격할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1차 형태에서 어느정도 데미지를 입히면 촉수가 있는 아랫부분이 죽고 2차 형태가 됩니다. (체력은 1차형태 > 2차형태)

      2차 형태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날 공격을 하면서 전진
      - 땅 속에 숨어서 칼날 공격 (버튼액션)

       1차형태에 비해서 굉장히 위협적이니 것이 2차 형태 입니다.아랫 부분이 죽은 후, 무서운 속도로 칼날 촉수로 가위질을 하면서 쫒아오기 때문에 중앙의 돌 주위를 도는 것 만으로는 공격할 타이밍이 나오지 않습니다. 지형적인 요건이나 투척류를 사용하지 않고 U3을 공격할만 한 타이밍을 잡는다면 땅 속 버로우 상태에서 지상으로 나온 직후, 자세를 가다듬는 그 잠깐의 순간 뿐입니다.
      이 때문에 1차 형태보다 2차형태에서 철창문과 가스통(동굴 안에 1개, 중앙돌 옆에 1개)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온과 U3 사이를 철창문 막아서 공격할 타이밍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철창문은 언제까지고 U3을 막아주는 것이 아니라 U3의 칼날공격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부숴지므로 부숴짐과 동시에 바로 뒤로 빠질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칼날 전진 공격을 하는 U3은 가스통이나 소이탄, 수류탄 등으로 땅 속으로 들여 보낼 수 있으므로 거리가 너무 좁혀져서 위험하다면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공략의 타겟층으로 두고있는 독자는 처음 프로페셔널 난이도를 하시는 분들인 만큼, U3전에서의 일반 총기화력전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이는 2차 형태 때문입니다. 2차형태에서의 칼날 촉수의 데미지는 간담이 서늘할 정도로 크게 들어오기 때문에 옐로우 허브를 왠만큼 챙겨먹어도 한방이면 피가 조금밖에 남지 않는데다가 옐로우 허브를 미처 챙겨 먹지 못해서 체력을 늘려놓지 않았다면 한방에 두동강 퍼레이드를 보시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1차 형태부터 다시 도로아미타불인 관계로... 아까 사두었던 런처로 진행합니다.  

      런처로 진행할 경우 런처로 맞춘 후, 꿈틀거리는 U3에게 칼 한번 그어주면 상황 종료입니다. -_-;;;.(핸드건도 무방)

       전투한 장소에는 고정 핸드건탄, 샷건탄, 그린허브가 있습니다. 나가는 길 계단 옆에는 고정 그린허브가 놓여져 있습니다.

      여기서 케이블카를 타면 컨테이너로 이동하기 전 장소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아까 인벤토리가 차서 못먹은 아이템이 있으신 분은 돌아가서 획득 하시면 됩니다.

      이곳의 서랍장 안에는 고정 수류탄이 놓여져 있습니다.

      스샷에서 에임하고 있는 가스통을 터뜨려 아래의 적들을 눕혀 놓은 후 초록 화살표를 따라가 텐트 안의 구멍으로 떨어집니다.

      처음 마주치는 골목 안에는 보석이

      두번째 마주치는 골목 안 나무 상자에는 돈이 들어 있습니다.

     이 곳의 상인에게서 로켓 런처를 구입하고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갑니다.





    스크롤이 길어져서 여기서 컷! 크라우저편으로 이어집니다.



본 블로그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